하나님의 계획 2
하나님의 계획: 우리의 번영
오늘 본문 말씀을 큰 소리로 읽기 원합니다.“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렘 29:11)/(“For I know the plans I have for you,”declares the LORD, “plans to prosper you and not to harm you, plans to give you hope and a future”/ NIV). (새번역/“너희를 두고 계획하고 있는 일들은 오직 나만이 알고 있다. 내가 너희를 두고 계획하고 있는 일들은 재앙이 아니라 번영이다. 너희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을 주려는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상기 본문에서, 평안이란 단어는 평강/번영으로 번역해도 되는 말입니다. 따라서 이 구절을 제대로 전달하려면, 평안(Peace)=번영(Prosperity), 미래(Future) 및 소망(Hope)을 잘 설명해야 합니다.
먼저, 말씀에 대한 확신체험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하나님의 말씀을 큰 소리로 읽을 때, 풀어지는 능력을 기억하십시다. 종종 큰 소리로 읽어야 할 다른 말씀은, 롬 10:17입니다.“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하나님의 말씀은 결코 빈손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언제나 소기의 목적을 이룹니다.“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사 55:11).
여러분이 하나님의 말씀을 큰 소리로 읽을 때(예, 로마서), 여러분은 사도바울이 로마의 신자들에게 나눠주는 것과 동일한 영적 능력을 풀어놓는 셈입니다. 여러분이 큰 소리로 말씀을 읽거나/선포하면, 하나님의 뜻에 속하는 모든 것을 이루기 위한 하나님의 말씀에 내재된 능력을 풀어놓는 셈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여러분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큰 소리로 읽을 때, 그것은 여러분의 삶속에 나타날 주님의 능력과 권위를 풀어놓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약의 선지자들도 체험한 바입니다. 다음 구절들을 보세요. 렘 1:9/“여호와께서 그 손을 내밀어 내 입에 대시며 내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었노라”
렘 15:19/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네가 만일 돌아오면 내가 너를 다시 이끌어서 내 앞에 세울 것이며 네가 만일 천한 것에서 귀한 것을 취할 것 같으면 너는 내 입 같이 될 것이라...”우리가 이 말씀을 큰 소리로 읽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렘 29:11/“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자 여기에 신비로운 점이 있는데요. 몇 가지 이유로, 어떤 신자들은 이 약속에 대해 힘들어 합니다. 저는 이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는건지, 혹은 그 말씀을 받을만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항상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그것은 우리 자신의 값어치 혹은 우리 자신에 관한 것이 아닌 점입니다. 그것은 예수님에 관한 것입니다. 그분의 삶 속에서-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당신/저를 위해 주님이 이루신 것에 관한 것입니다. 대적이 여러분을 위한 이 약속들을 의심하도록 유혹할 때, 항상 이것을 유념하십시오. 여러분께 이 약속들이 유효하도록 예수님이 어마어마한 대가를 치루셨음을 말이죠. 아직도, 많은 신자들이 번영과 축복에 대한 신학적 개념들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지만, 저는 요삼 1:2을 좋아합니다.“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저는 선지자 예레미야, 사도요한을 통하여 주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주님께서 지금도 우리에게 번영의 복을 주시기 원하심을 믿습니다. 저는 선포합니다. 여러분은 주님께 고백한 모든 과거의 죄들과 실패들을 이제 잊어버려야 합니다. 잊어야 합니다! 주님께서 여러분이 고백한 모든 허물들을 선택하여 그것들을 사하시고, 이제 망각의 바다로 던져버렸습니다. 이제 전부 잊어버렸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버리신 것을, 여러분이 다시 주워 담아 하나님께 가져올 수 없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다소간 신성 모독적입니다. 사단을 편드는 것입니다!
히 8;12을 들으십시오.“내가 그들의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그들의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주님이 나의 과거의 모든 허물들과 죄들을 용서하셨습니다! 이 말씀이 여러분의 마음속에 닻을 내릴 때까지 계속 선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다른 구절도 있습니다.
히 10;17-18/“또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들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릴 것이 없느니라”그러니 이제 아셨죠? 죄책과 수치와 각종 허물들로부터 자신을 용서하여야 합니다. 말씀을 신뢰하기로 선택하세요. 그리고 선포하세요! 나는 자유하다!
지금은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말씀/약속들을 믿어야 할 때입니다. 아멘! 주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고, 축복하시며, 번영케 하여 주시기 원하십니다. 잘 들으세요.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나님의 계획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다른 대안을 받아들이는 데요, 여러분을 향한 원수/대적/마귀/사단의 계획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이 사실의 요지를 완벽히 설명하셨습니다.“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요 10:10상). 이것은 여러분을 위한 주님의 계획이 아닙니다! 여러분을 위한 주님의 계획은 이것입니다.“...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10하).
우리가 이 진리를 생각하고 묵상할 때, 큰 소리로 선포합시다. 주님은 우리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십니다. 주님은 내 삶을 위한 계획이 있으십니다. 나를 축복하실 계획! 아멘! 대적은 아주 다른 계획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심/ 하나님의 말씀과 선하심을 의심케 합니다.
의기소침/좌절/낙심/ 하나님의 은혜보다 자신의 문제들을 보게 합니다.
유용/ 하나님의 길을 갈망하기보다 다른 길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패배/ 당신을 사로잡아 실패자로 보이게 하며, 모든 시도를 그만두게 합니다.
미룸/ 어떤 일을 미루게 함으로 결코 성취하지 못하게 합니다.
질병/ 당신의 목적을 달성할 힘을 훔치려 합니다.
대적의 계획을 받아들이지 마세요! 쫓아버리세요! 그놈은 여러분을 해롭게 하고, 여러분의 것을 훔치려 합니다. 대신 하나님의 계획을 받으세요! 하나님과 하나님의 계획을 믿고, 받아, 사세요!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며, 영광 돌리는 삶을 사세요. 그런 삶을 위해 헌신하십시오!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일을 먼저 생각하세요.“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 6:33).
다음 구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마음을 읽어보십시오. 하나님의 아버지 마음을 깨닫고 느끼며 소유하십시오.“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히 6:13 -14). (For when God made a promise to Abraham, because He could swear by no one greater, He swore by Himself,/ saying, "Surely blessing I will bless you, and multiplying I will multiply you.").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덧셈이 아닌, 곱셈 그 이상의 복을 주시기 원하십니다. 그리고 신자로서 우리에게는 이미 아브라함의 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갈 3:14).
그러므로 사도바울이 다음구절에서 가르치는 바를 이해하십시오.“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로 말미암아 넘쳤느니라/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그들과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또 그들이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를 사모하느니라/ 말할 수 없는 그의 은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노라”(고후 9:10-15). 아브라함의 복을 주심은 우리로 교회뿐만 아니라, 온 세상도 섬길 수 있는 큰 그릇으로 조성하고픈 하나님의 소원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여러분 우리의 영, 혼, 몸이 잘되는 것, 즉 번영하는 것입니다. 신적순서/질서(divine order)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즉, 영->혼->몸의 순서를 잘 기억하십시오. 먼저, 영이고, 둘째로 혼, 마지막 몸/육체입니다. 이 순서를 기억하십시오. 요 삼 1:2/“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주님의 번영은 단지 돈(money)처럼 단순하고 세속적이지 않습니다. 주님은 여러분을 위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원하십니다. 돈은, 진실로,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최하급의 것입니다.
먼저, 주님의 번영은 영에 찾아옵니다. 바로 지금, 주 안에서 여러분의 영이 잘되고(번영하고) 있습니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은 그에 대해 무엇을 하려 하십니까? 번영을 믿기 시작하세요, 그래야 받습니다. 그런 다음 고백하시고, 심지어 그것이 나타나기 전에도 그것에 대해 감사하십시오. 주님의 번영은 믿음에 기초합니다. 우리는 보는 것으로 행하지 아니함을 기억하십시오.“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로라”(고후 5:7).
둘째, 번영은 혼 안에 나타납니다. 주님은 정신능력을 강건하게 조성하시며, 건전하며 절제하는 마음을 주십니다.“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딤후 1:7). 이런 마음, 절제하는 마음과 정서적 안정없이, 우리는 주님이 우리를 위해 갖고 계신 모든 것을 충분히 동원할 수 없습니다. 절제하는 건전한 마음없이, 충만한 축복 속에서 살 수도 없습니다. 주님께서 이것을 아십니다. 그래서 주님의 선물들 중의 놀라운 한 가지가 바로 절제하는 마음입니다. 딤후 1:7의 약속을 고백하고, 여러분의 마음과 영에 강력한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반복하십시오.
세째, 주님의 번영은 건강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일을 행하기 위해 강하고 튼튼한 신체, 즉 건강한 몸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주님의 사역의 많은 부분이 치유와 관련된 이유입니다. 이것이 주님께서 제자들을 내보내실 때, 치유은사를 주신 이유입니다. 이것이 오늘날에도 성령님께서 치유은사들을 나눠주시는 이유입니다. 주님은 여러분의 건강을 돌보시며, 모든 치유의 진정한 근원이십니다. 사실, 치유는 주님의 본성의 일부입니다. 그분의 강력한 속성들 중의 하나입니다.
출애굽기 15장의 다음 말씀을 생각해보세요.“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출 15:25하-26).
이 모든 것들 다음으로 번영의 가장 낮은 형태가 바로 재정입니다. 비록 번영의 가장 낮은 형태이지만, 재정은 여전히 주님께서 여러분을 위해 공급하여 주기 원하시는 부분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가 질병과 가난으로 고통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대적이 가난의 영을 보내는데, 너무 많은 이들이 무지와 속음으로 가난의 영을 받아들입니다. 이제는 이 압제하는 영을 단번에 영원토록 제거하고, 해방될 때입니다. 재정적 번영은 의로운 아브라함에게 주신 복의 일부입니다. 신자로서 우리도 이와 동일한 복을 물려받았습니다. 다음 구절을 보세요.“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갈 3:13-14).
이 약속의 주목적은“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함이고, 또한 아브라함이 받았던 복의 모든 다른 양상들을 포함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에게 엄청난 부를 주시었고 그래서 그의 인생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지금도 여전히 하나님께서 재정의 번영을 주십니다.“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신 8:18). 이 말씀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재정의 번영을 통해, 주님은 여러분과의 언약을 세우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삶에서 나타남이 있을 때까지, 믿고 받으며 감사하세요.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번영의 계획을 다른 이들에게 전하기 원하십니다. 여러분을 향한 하늘의 부르심은, 하나님께서 세상의 죄인들을 향한 영혼구원과 축복뿐만 아니라, 인생의 성공과 번영을 위한 엄청나고 위대한 계획을 갖고 계심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죽은 후가 아니라, 지금 살아서 취하고 누릴 수 있음을 전해주세요. 이것은 우리의 유산이며, 그들의 유산이기도 합니다. 유산을 받기 위해 죽을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님이 죽으심은 우리가 아브라함의 막대한 유산들을 정당하게 물려받기 위한 것입니다.
이 사실을 믿으시고, 받으세요. 이 사실을 고백하기 시작하세요. 그 다음,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께서 완성하신 모든 일에 대해, 주님께 진정으로 감사하세요!“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고후 9:6-9).
여러분을 위한 주님의 계획은 여러분의 영혼이 결코 위험에 빠지도록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주의 영은 그분이 여러분을 통해 일할 수 있는 곳과 사람들에게 여러분을 인도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예-, 인도하여 주시고 가르쳐 주시며 안내하여 주십니다. 주님의 계획은 여러분을 안내하기 위하여, 평강, 공급하심, 보호하심, 번영, 생산성, 힘과 예언적 말씀들을 주시는 것입니다. 주님의 마음은 여러분을 향한 최상의 관심사들로 가득합니다. 주님은 우리가 될 수 있는 바의 최고 최상의 인물/제자로 조성하고 싶어 하십니다. 그것을 믿으십시오. 그것을 받으세요. 이제 여러분의 생애와 사역에서 지금 행하고 계신 모든 것들에 대해, 감사와 찬양을 그분께 드리기 시작하십시오.
<안태길 담임 목사님 설교 중>